My/Musso

[스크랩] 허브베어링

알찬돌삐 2005. 6. 1. 22:43


자동차용 바퀴에 장착되는 베어링의 공식명칭을 허브베어링(Hub Bearing)이라고 합니다.

허브베어링의 종류에는 기술의 진보와 발전된 형태에 따라 보통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허브베어링으로 구분을 합니다.

참고로 허브베어링은 Rolling Bearing의 일부 용도에 사용되는것 뿐이지 모든 계산식과 각종 손상의 원인과 대책은 Rolling Bearing의 적용을 받습니다.

바퀴의 유격은 허브베어링 부품자체의 결함이나 손상으로 올 수도 있지만 허브베어링을 잡아주는 록킹 플레이트의 조여주는 힘(Torque)이 약해졌을때(풀렸을때)에도 올 수 있습니다.

출고시에는 적정 토크로 조여졌다 하더라도 비포장이나 험로 등 운행조건이 안좋은 노면을 자주 운행하거나 아니면 바퀴에 심각한 충격을 받은 일이 있었다면 허브베어링을 잡아주는 록킹 플레이트의 적정토크가 틀어져서 유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는 쌍차의 고질적인 결함인 디스크 열변형으로 인한 디스크로터의 교환시 허브를 뜯었다 붙였다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숙련된 정비사가 적정 토크로 조이지 않고 견습생이나 감각이 둔한 정비사가 덜조여서 유격이 생길 확률도 있습니다.

허브 베어링이 손상되거나 록킹플레이트가 풀려 유격이 생기면 타이어 트래드 패턴이 이상마모가 되면서 주행시 우웅~ 하는 공진음 비슷한 이상 소음이 발생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쌍차의 고질적인 결함인 브레이크 시스템의 총체적인 결함으로 디스크 열변형이 생기고 그 열변형은 디스크로터의 표면을 울퉁불퉁하게 만들어서 브레이킹시 허브베어링의 유격으로 인한 툴툴거림처럼 기분나쁜 진동을 만들면서 타이어의 편마모와 공진음 비슷한 소음을 만듭니다.

편마모 때문에 얼라이먼트를 자주 봤지만 얼라이먼트로도 편마모를 잡지 못했다면 그것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결함으로 인한 디스크 열변형으로 마치 허브베어링이 손상된 차를 운행하는 느낌마냥 툴툴거리는 주행으로 인한 편마모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리콜쌍용의 운영자이신 사바나의 오후님의 차량이 그런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차로 전달되는 진동이 말로는 다 못할 정도입니다.
허브베어링이 아예 없는 것처럼 툴툴거리는 심각한 진동을 발생시켜서 차량 내부의 부착물들이 떨어질 정도이니 말입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참, 그리고 허브베어링의 부품가격과 공임 등의 문의는 쌍차의 각 정비사업소의 부품과에 전화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리콜쌍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