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Musso

무쏘 관리 지침서-2(사륜구동)

알찬돌삐 2005. 1. 17. 16:21
이번에는 4륜 구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륜구동 때문에 짚차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것입니 다. 하지만 특히 무쏘의 경우 4륜 구동은 전기식으로 구성이 되다보니 고장이 잦다는 얘기들이 많지요. 하지만 이런 문제는 오너의 관리 문제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드리는 말씀을 잘 들으시고 관리를 하시면 고장발생 빈도를 줄이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그럼 무송이에 적용이 된 4륜구동을 한번 살펴 볼까요.
무송이에 적용이 된 4륜구동은 풀타임 4륜과 파트타임 4륜으로 나뉘어 집니다.

1.풀타임 4륜구동
이 경우는 상시 4륜구동이며(4H) 필요시만 4L로 전환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가솔린 차량에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2. 파트타임 4륜구동
이 경우는 가장 많은 디젤무쏘에 적용이 되어 평상시는 2륜으로 주행을 하다가 4H, 4L로 전환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무쏘에 적용이 된 파트타임 4륜구동의 장점은 주행중에 4륜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어서 아주 편리하지요.
다른 차량들은 대부분 주행을 하다가 차를 정지를 시킨 상태에서 4륜으로 전환을 하도록 되어 있지만 무쏘의 경우는 전기식으로 되어 있다보니 주행중에도 4륜 전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쏘의 4륜 구동 전환이 전기식으로 되어 있다보니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일단 장점은 사용이 편리 하지만 단점은 고장시 수리비가 엄청납니다.

그럼 이번에는 4륜 구동의 핵심 부품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TC는 생략합니다.)
일단 2륜 주행시 4륜으로 변환을 하려면 이것을 변환시켜주는 4륜스위치가 필요하겠지요.
이 스위치는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것이고 다음은 TC에서 후륜과 전륜의 기어를 서로 연결을 시켜줄수 있는 모터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TC모터 입니다. 
그리고 TC모터를 제어 할 수 있는 유니트가 필요한데 이것은 바로 TCCU 입니다. 
그럼 전륜과 후륜을 연결시키는 장치는 전부 설명을 드렸고 이렇게 되면 전륜용 프로펠라 샤프트까지는 동력이 전달이 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앞 데후까지 동력이 전달이 되어 앞쪽 트렌스 엑슬까지 동력이 전달이 된 것을 앞쪽 바퀴에 연결을 하여 구동을 시켜줘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허브입니다. 
그리고 이 허브는 진공압에 의해서 움직이게 되고 진공압은 진공펌프에서 만들어 냅니다.

이번에는 각종 핵심부품에 이상이 발생되었을 때 발생되는 고장증상과 진단 및 해결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4륜 스위치
==> 이 스위치가 고장이 나면 일단 4륜 전환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즉 키를 ON 시키면 4H, 4L불이 들어왔다가 TCCU에서 체크를 하고 이상이 없으면 바로 4H, 4L 소등이 됩니다. 
이 체크가 끝난후 4H, 4L로 전환을 했을 때 계기판에 4H 불이 깜빡 깜빡 거리지 않으면 4륜 스위치에 이상이 있다고 파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4륜 휴즈가 나갔을 경우는 초기 키를 ON 시켰을 경우 계기판에 4H, 4L불이 전혀 들어오지 않습니다. 혹 이런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운전석 좌측 하단에 보시면 휴즈 박스가 있으며 그곳에 보시면 상단 4번째 열에 보시면 4륜구동 휴즈가 있습니다. 
그 휴즈를 보시면 아마 나갔을 것입니다. 
즉 휴즈를 교환 하시고 다시 키를 ON시키면 정상작동이 될 것 입니다. 또한 이때 바로 또 휴즈가 나간다면 TC모터가 불량이든가 TCCU에서 TC모터로 가는 배선중에 어딘가에 쑈트가 난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은 TC모터쪽에 보시면 아마 배선에 씹힌 부분이 보일 것입니다.
휴즈가 계속 나가는 경우는 꼭 원인을 찾으시고 그것을 해결하셔야 합니다. 


2) TC모터

===> TC모터는 TCCU에서 보내주는 신호로 작동을 하는 조작기입니다. 
즉 TCCU에서 4H, 신호를 보내주면 TC모터가 4H로 변환을 시켜주고 TCCU에서 4L 신호를 보내주면 4L로 변환을 시켜주는 조작기 역할을 하지요. 
하지만 이 TCCU와 TC모터간에 신호가 단절이 되면 주행중에 계기판에 4H, 4L불이 동시에 점등이 됩니다. 
그리고 주행중에 4륜으로 변환이 가능한 것은 TC모터에 포지션 센서가 부착이 되어 4륜으로 변환을 하더래도 적정 타이밍에 4륜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또한 TC에는 스피트 센서가 부착이 되어 4H는 70KM이하에서 4L은 기어중립의 상태에서 4륜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행중 혹은 정지시에 4륜으로 전환을 하였더래도 바로 4륜 전환이 되지 않고 5초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때 걸리는 시간이 바로 응답시간입니다.
또한 TC모터는 소모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TC모터의 가격 또한 만만치 않으며 오랜시간 사용을 하면 TC모터에 에러가 발생이 되어 쌍용에서는 TC모터를 여러번 수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TC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 실수 있는 방법은 제가 현재 쓰고 있는 방법이기는 하나 평상시 4륜 휴즈를 빼고 다니다가 겨울철이나 아님 오프로드를 갈때만 4륜 휴즈를 끼우고 다닙니다. 이렇게 하면 TC모터의 내구성을 향상 시킬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TC모터의 교환시 이것은 구형 차량에 해당이 되지만 TCCU와 궁합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TC모터와 TCCU가 몇 번 수정이 되었으며 구형 TCCU의 경우는 구형 TC모터와 호환이 되며 요즘에 나오는 TC모터와 호환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가 생기면 TCCU를 신형으로 교체를 하셔야 하는데 부품값이 28만원을 넘습니다. 또한 TC모터도 11만원 이상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잘못하면 목돈이 들어가니 관리에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3)TCCU
===> TCCU는 4륜을 컨트롤하는 유니트입니다. 
이놈은 키를 ON시키면 4륜계통을 전부 체크하고 만약 이상이 발생이 되면 바로 4륜(4H,4L) 불이 점등되게 되지요. 또한 주행중에라도 이상이 생기면 4륜 불이 들어옵니다. 
TCCU의 타입은 약 4번인가 수정이 되었다고 하는데 가격 또한 28만원을 넘는 고가 장비입니다. TCCU의 경우 아주 구형 차량에 장착이 된 것은 주행중 4륜(4H,4L)불이 간혹 들어옵니다. 이것 때문에 TC모터가 나갔다고 교환을 하지만 결국 시간이 지나면 또다시 불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지요. 이게 싫으시면 요즘에 나오는 신형 TCCU로 교환을 하시면 그런 증상은 없어집니다. 
TCCU의 경우 외관상으로 구형과 신형을 구분하시는 방법은 구형의 경우 TCCU 윗 부분 평면이 민자이며 신형의 경우 반은 민자 반은 물결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마 96년식 이전 모델의 경우 자기진단 컨넥터가 없으므로 주행중 에러가 뜨게되면 스케너를 연결하여 결함 발생원인을 쉽게 찾을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모델부터는 자기진단 컨넥터가 엔진룸 휴즈박스 옆에 장착이 되어 에러의 원인을 쉽게 찾을수 있는 편리한 점도 있습니다. 물론 몇몇의 업체에서는 구형에도 자기진단 스케너를 연결할 수 있도록 컨넥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4)록킹허브
===> 허브의 역할은 등속조인트에 전달된 동력을 앞쪽 바퀴에 전달하여 구동을 시키는 장치입니다. 간혹 4륜 장치에 이상이 없으나 앞쪽 바퀴가 구동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허브에 연결된 진공호스에 문제가 있던가 아니면 허브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입니다. 이때 필요한 진공압은 진공펌프에서 만들어 냅니다. 무쏘의 경우 진공펌프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니 평소에 점검을 잘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5)프로펠라 샤프트
===> 이번에는 프로펠라 샤프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쏘의 경우 프로펠라 샤프트는 2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뒷데우와 연결된 것 또 하나는 앞데후와 연결된 것 총 2개로 나뉘어 집니다. 이 프로펠라 샤프트는 밋숀의 동력을 앞데후와 뒷데후에 연결을 시켜주는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지요. 또한 프로펠라 샤프트의 앞쪽과 뒤쪽에는 저어널 베어링(십자베어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데 장시간 사용을 하면 저어널 베어링에 유격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나중에는 주행중 진동 발생의 원인도 됩니다. 평소 오일 교환시 저어널 베어링 및 샤프트에 구리스 주입을 잊지 마세요.

여기까지 읽어 보셨다면 4륜에 관한 질문은 어느 정도 답변이 가능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

'My > Muss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열 플러그에 대하여!  (0) 2005.01.17
팬 클러치에 관하여!  (2) 2005.01.17
무쏘 관리 지침서-1(엔진,소음편)  (0) 2005.01.17
무쏘의 소모품 관리주기  (0) 2005.01.17
쌍용 빅세이킹 현상  (0) 2005.01.17